고객센터

미리보는 2023 대한민국 기계설비전시회〈상〉

페이지 정보

본문

HVAC 전시회 개막 카운트다운…역대 최대 규모 개최 예정

내달 10일부터 12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3 대한민국 기계설비전시회’가 개막 카운트다운에 돌입했다. 대한민국 기계설비전시회는 코로나19 시기에도 매년 역대 최대 규모의 성장을 거두며 올해에는 전시장을 기존 세텍(SETEC)에서 코엑스(COEX)로 이전, 사상 최대 규모와 최고 수준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본지는 기계설비전시회에 참가하는 주요 기업들의 전시품목을 미리 소개한다. /편집자 주

◇크린필텍, 최첨단 공기질 관리 기술

크린필텍의 울파필터.크린필텍의 울파필터.

크린필텍은 2001년에 설립해 반도체 크린룸, 제약회사 크린룸, 병원의 수술실, 음압병실, 식품회사의 크린룸 등을 만들어주는 전문기술로, 지난 20여년 동안 최첨단 공기청정실을 만들어 왔던 기업이다.

크린필텍은 산업용 필터 생산뿐 아니라 ‘크린룸 설비 시스템’ 사업과 ‘실내공기 안심존’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크린룸 설비 시스템’ 사업은 산업용 크린룸과 바이오 크린룸에 대한 설계부터 시공까지 하고 있으며, 완벽한 하자보수를 통해 신뢰를 얻어가고 있다.

‘실내공기 안심존’ 사업은 산업용(HEPA, ULPA, PRE, MEDIUM)필터 뿐만 아니라 실내의 미세먼지, 발암성 유해가스 등을 없애주는 ‘에어비젼 필터’를 통해 기존에 설치돼 있는 에어컨, 창문, 선풍기, 환기 유니트, 공기 조화기 등에 설치해 실내공기를 정화시켜주는 사업이다.

이 가운데 에어컨 필터는 에어컨 망필터에 부착해 실내공기 중에 있는 미세먼지, 발암성 유해가스를 제거시키는 필터로써 냉난방시는 물론, 봄·가을에는 송풍모드만 작동함으로써 40W미만의 전력으로 4계절 공기청정 필터로 사용할 수 있다.

창문 필터는 창문틀에 필터를 부착해 외부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 발암성 유해가스를 제거시키는 필터로, 바람, 빗물, 햇볕에도 영향이 거의 없는 것이 특장점이고 오랜기간(4~6개월) 사용이 가능하다.

선풍기 필터는 선풍기 뒷부분에 필터를 부착하기만 하면 실내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발암성 유해가스를 제거시키는 필터로 공기청정기의 원리를 그대로 적용해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다.

롤필터는 간단한 자석부착형으로 20cm 절취선이 있어 오염 시 쉽게 관리할 수 있다.

◇지앤에스코리아, 가스 스프링 맞춤 제작

지앤에스코리아의 가스 스프링.지앤에스코리아의 가스 스프링.

편리한 삶을 추구하는 트랜드가 확산되면서, 무거운 물체를 쉽게 들어올리도록 도와주는 ‘가스스프링’의 수요가 증가되고 있다.

경남 김해시 소재 지앤에스코리아(G&S KOREA)는 가스스프링 전문 제조 업체로, 2009년에 설립 이후 현재 해외 20여개국과 수출 교류를 통해 우리나라 가스스프링 품질의 우수성을 알려왔다.

지앤에스코리아 가스스프링의 가장 큰 특징은 고객의 니즈에 맞춘 맞춤형 제작이라는 것에 주목받고 있다.

가스스프링 또는 가스 리프트, 가스 스트럿이라고 불리는 이 제품은 압축 가스(질소)를 사용해 물체를 들어올리거나 지지하는 기계 스프링의 일종으로, 압축된 가스가 물체를 움직이는 힘을 생성하는데 사용돼 중량의 물체도 용이하게 들어올릴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및 산업기계, 주방가구, 사무실 의자 및 병원침대 등 다양하게 사용되며 부드러운 움직임을 제공하도록 설계돼 있다. 이는 대상물의 진동이나 충격을 완화시키고 지지되는 물체의 수명을 연장한다.

각 대상물에 적용되는 제작품의 사양이 모두 같고, 이는 지앤에스코리아의 전문 엔지니어와 상담하여 폭넓은 범위 내 맞춤 제작이 가능하다.

지앤에스코리아(G&S KOREA) 관계자는 “국내 제조업체 중 자사의 가스 스프링의 사용이 안되는 분야를 찾는 것이 더 빠를 것”이라며 “가스 스프링은 에너지 절약을 위한 신소재 개발이 시급한 현재, 미래친화적이며 삶의 질을 높여줄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리플렉스, 진공기체분리기로 효율 ‘UP’

리플렉스의 진공기체분리기.리플렉스의 진공기체분리기.

어플로즈는 캐나다 암스트롱펌프사의 한국 공식 수입원이자 독일 Reflex(리플렉스)사의 한국총판으로서, 냉난방 공조 시스템의 효율 개선 및 안정적이고 내구성 높은 운영을 위한 솔루션(암스트롱 센서리스 인버터일체형 인라인 펌프 및 효율기준 변유량 제어 시스템, 리플렉스 진공기체분리기, 진공팽창기수분리유닛 및 먼지분리기)을 제공하고 있다.

리플렉스사는 독일 Ahlen에 소재한 13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Winkelmann그룹 Building+ Industry 사업부의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팽창탱크, 진공기체분리기, 진공팽창기수분리유닛, 공기·먼지분리기 등을 공급하고 있는 시장선도 기업이고, 특히 글로벌 데이터센터 시장에서는 70%의 시장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다.

리플렉스 진공기체분리기는 냉수·온수 환수 메인 배관에 연결돼 수일내에 수배관내 모든 기체(프리 에어, 마이크로 버블, 용존 기체)를 90% 이상 제거함으로써 냉난방 시스템의 효율을 4~10% 증가시키고 시운전시 에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한다.

또 부식 및 스케일링, 슬러지 생성을 방지하고 캐비테이션 방지로 펌프 및 냉동기 등 장비를 보호하며 궁극적으로 에너지 절감 및 최적의 냉난방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리플렉스 먼지분리기는 5㎛ 이상의 수배관내 이물질을 제거해 냉난방 효율을 최대 5%까지 증가시키고 냉동기 등 장비 및 배관의 수명을 높여준다.

아울러 냉동기 세관 비용과 같은 유지보수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시킨다.

◇윌로펌프, 스마트 워터 솔루션 선봬

윌로펌프의 Wilo-IL-V 제품.윌로펌프의 Wilo-IL-V 제품.

독일 펌프 및 펌프 시스템 전문 기업 윌로펌프가 내달 10일부터 12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3 대한민국 기계설비전시회’에 참가한다.

윌로펌프는 이번 전시회에서 ‘Eco’와 ‘Solution’의 합성어인 ‘Ecolution’을 주제로 친환경적인 HVAC, 급수, 오배수 솔루션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윌로펌프는 데이터센터에서 적용되는 센서리스 인라인 펌프의 시연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센서리스 인라인 펌프는 별도의 센서를 사용하지 않고 인버터 제어를 통해 최적의 효율로 정확한 유량 제어가 가능한 솔루션이다.

또한 IE3/IE5 등급의 모터를 적용해 고효율 운전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HVAC를 위한 고효율 인라인 펌프인 ‘스트라토스 기가(Wilo-Stratos GIGA)’와 ‘스트라토스 막소(Wilo-Stratos MAXO’도 선보인다.

추가로 윌로펌프 부스에서는 오배수 솔루션 ‘이엠유포트 코어(Wilo-EMUport CORE)’ 제품 시연회를 진행해 현장에서 직접 제품이 작동되는 모습과 함께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이엠유포트 코어는 기존 오배수 패키지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혁신적인 시스템이다.

이엠유포트 코어는 오수 내의 고형물을 분리 후 이송해 고형물로 인한 펌프 막힘을 방지해준다.

윌로펌프는 급수 펌프 중에서도 프리미엄급 제품을 출품해 선보일 예정이다.